1. 안전관리론 (ver.2203)

2022. 2. 26. 17:31전기/산업안전기사

chapter1. 안전보건관리의 개요

중대재해의 범위
1. 사망자 1명
2. 3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 동시 2명
3. 부상자 또는 직업성질병자가 동시 10명

안전보건관리조직
1. 라인형 조직(소규모, 100명 이하)
라인에 과중한 책임을 지우기 쉽다.
2. 스태프형 조직(중규모, 100~1000명 이하)
생산부문은 안전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없음
3. 라인스태프형 조직, 직계참모조직(대규모, 1000명 이상)
조직원 전원을 자율적으로 안전 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다.
라인의 관리감독자에게도 안전에 관한 책임과 권한이 부여
안전 활동과 생산업무가 떨어질 우려가 없기 때문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어 이상적이다.

사고예방대책의 기본원리 5단계 중 4단계 : 시정책의 지정
1. 기술의 개선
2. 인사조정
3. 교육 및 훈련 개선
4. 안전규정 및 수칙의 개선(안전행정의 개선)
5. 이행의 감독과 제재 강화

안전 및 보건에 관한 협의체 
운영 주기 : 매월 1회 이상

안전보건관리규정
1. 사고 조사 및 대책 수립
2. 사업장 안전 및 보건관리
3. 안전 및 보건 관리조직과 그 직무


chapter2. 재해 및 안전점검

재해 조사의 목적
1. 동종 및 유사한 재해의 재발을 방지
2. 재해발생의 원인 분석
3. 재해예방의 자료수집, 대책 수립
4. 불안전한 상태와 행동 등을 파악

하인리히 방식
총 재해비용 = 직접비(1) + 간접비(4)

안전인증 대상
압력, 폭발, 공중 고중량(컨베이어 벨트 제외)

종합재해지수 : 재해 빈도와 상해의 강약도를 혼합하여 집계하는 지표 = \(\sqrt{도수율(FR)×강도율(SR)}\)

환산강도율 : 근로자가 입사하여 퇴직할 때까지 잃을 수 있는 근로손실일수 = 강도율 *100

강도율 : 연 근로시간 1,000시간당 발생한 근로손실일수 $$ 강도율 = {근로손실일수 × 1000 \over 연근로시간수} $$

근로손실일수 = 강도율 * 연간총근로시간수 / 1000

  작업시작 전 점검사항
프레스 방호장치의 기능
금형 및 고정볼트의 상태
클러치 및 브레이크의 기능
공기압축기 언로드밸브의 기능

특성요인도 작성방법
큰뼈 : 특성이 일어나는 요인이라고 생각되는 것
등뼈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굵은 화살표를 표시
중뼈 : 특성이 일어나는 큰뼈의 요인마다의 원인


chapter3. 무재해 운동 및 보호구

송기마스크 : 유해물질이 발생하는 산소결핍지역
귀마개 : 고음부터 차단
차광보안경 종류 ①자외선용 ②적외선용 ③복합용 ④용접용
선반작업시 면장갑은 착용금지

위험예지훈련
1라운드 : 현상파악(사실의 파악)
2라운드 : 본질추구(원인조사)
3라운드 : 대책수립
4라운드 : 목표설정(행동계획 작성)

무재해 운동의 원칙
1. 무의 원칙 : 잠재위험요인을 없앰
2. 참가의 원칙 : 전원이 협력하여 문제해결운동
3. 선취(안전제일)의 원칙 : 직장의 위험요인을 해결 예방

무재해 운동의 3요소
1. 직장의 자율활동의 활성화 : 직장의 팀 멤버와의 협동노력으로  자주적으로 추진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2. 관리감독자화의 철저 : 관리감독자들이 생산활동 속에 안전보건을 접목시켜야한다.
3. 최고경영자의 안전경영철학

안전보건표지의 색도기준 및 용도

색채 색도기준 용도 사용 예
파란색 2.5 PB 4/10 지시 특정 행위의 지시 및 사실의 고지
녹색 2.5G 4/10 안내 비상구 및 피난소, 사람 또는 차량의 통행표지
흰색 N9.5   파란색 또는 녹색에 대한 보조색

마름모 형태 경고표지 : 폭발성 물질
세모 형태 경고표지 : 방사성 물질, 매달리 물체, 고압전기 

정화통의 외부측면의 표지색
종류 표시색
유기화합물용 갈색
할로겐 회색
황화수소
시안화수소
산용 노란
암모니아용 녹색

관계자 외 출입금지
1. 허가대상물질 작업장 : 허가를 받아야 하는 물질
2. 석면 취급,해제 작업장
3. 금지대상물질의 취급실험실

추락방지대가 부착된 안전대의 구조
1. 죔줄은 합성섬유로프, 웨빙, 와잉로프 등
2. 수직구명줄은 와이어로프 등으로 최소지름이 8[mm] 이상
3. 신체지지의 방법으로 안전그네만 사용


chapter4. 산업안전심리

적성의 요인 : 직업적성, 지능, 흥미, 인간성

hering의 착시

 


chapter5. 인간의 행동과학

인간관계 매커니즘 ①동일화 ②투사 ③커뮤니케이션 ④모방 ⑤암시

야간의 생체리듬의 변화
체중↓, 말초운동 기능↓, 체온↓, 혈압↓, 맥박↓
혈액의 수분,염분량↑

상황성 누발자 : 환경의 영향이 원인이 되어 심신의 근심으로 사고 경향자가 되는 사람

인간의 의식수준

단계 신뢰성 의식의 상태 의식의 작용
Phase 0 무의식 무의식 없음
Phase 1 ≤0.9 의식이 둔화 부주의
Phase 2 ≤0.99999 이완 상태 passive
Phase 3 ≥0.99999 명료한 상태 전향적(active)
Phase 4 ≤0.9 과긴장 상태 한 점에 집중, 판단 정지

데이비스의 동기부여이론
1. 지식*기능 = 능력
2. 상황*태도 = 동기유발
3. 능력*동기유발 = 인간의 성과
4. 인간의 성과*물질의 성과 = 경영의 성과

동기부여방법
1. 책임감을 느끼게 함
2. 자기 보존본능을 자극
3. 물질적 이해관계에 관심을 두도록 한다.

인간의 행동에 관한 레윈 식 $$ B = f(PE)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1단계(생리적 욕구) : 식, 성욕
2단계(안전의 욕구) : 주
3단계(사회적 욕구) : 소속 및 애정
4단계(자기존경의 욕구) : 자존심, 명예
5단계(자아실현의 욕구) : 잠재능력 실현


chapter6. 안전보건교육의 개념

손다이크 시행착오설 : 행동(학습)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결정됨
1. 준비성 2. 연습 3.효과의 법칙

안전교육의 3단계
1단계 : 지식의 전달과 이해
2단계 : 실습과 시범
3단계 : 안전의 습관화(가치관 형성)

학습경험의 조직원리
1. 계열성의 원리
2. 계속성의 원리
3. 통합성의 원리


chapter7. 교육의 내용 및 방법

교육훈련의 4단계
1단계(도입) : 학습준비
2단계(제시) : 작업설명 (가장 많은 시간 소비)
3단계(적용) : 작업지휘
4단계(확인) : 살펴봄

안전보건교육방법

TWI

ATT

OJT(직장 내 교육훈련)
개별교육에 적합

OFF.JT(직장 외 교육훈련)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을 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각각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학습할 준비를 시킴 → 작업 설명 → 작업을 시켜봄 → 가르친 뒤 살펴봄

근로자 안전보건 교육과정별 교육시간

사무,판매직 : 매분기 3시간 이상
그외 : 매분기 6시간 이상
관리감독자 : 연간 16시간 이상
일용근로자 : 1시간 이상
그외 채용시 : 8시간 이상
작업내용 변경 : 2시간

브래인스토밍
자유롭게 발표, 무조건 많이, 아이디어 개조, 비판 금지

타워크레인 신호업무 작업 시 교육내용
1. 타워크레인의 기계적 특성 및 방호장치에 대한 내용
2. 화물의 취급 및 안전작업방법에 관한 사항
3. 신호방법 및 요령에 관한 사항
4. 인양물에 적재될 지반의 조건, 인양하중, 풍압 등이 인양물과 타워크레인에 미치는 영향


chapter8. 산업안전 관계법규

일반건강진단의 주기
사무직 : 2년에 1회 이상
그 밖 : 1년에 1회 이상